2021/05 3

지적 허영을 위한 퇴근길 철학툰

Author: 이즐라 지음 Date: 2021년 5월 11일 Publisher: 넥서스 Score /5: ⭐️⭐️⭐️⭐️ Summary: 짧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서양 근현대 철학을 이룬 21명의 철학자 이야기 나는 철학과를 나왔지만 주변사람들에게 내가 철학과였다는 것을 말하지 않아왔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철학과를 나왔다는 사실만으로 내가 특이한 사람이 되는 것이 싫었었다. 대다수의 개발자들은 철학과를 나오지 않았고 철학을 전공한 사람에 대해 많이 접해보지 못했다. 따라서 나를 누군가는 호기심으로 누군가는 의구심으로 쳐다보았다. 나는 그런 시각이 싫었고 사람들의 호기심과 의구심 속에서 철학을 전공한 것이 개발자로 나아가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증명하는 것에 자신이 없었다. 정말 부끄럽게도 나는 철..

독후감 2021.05.18

SSL 인증서 생성하기 (HTTPS)

웹서비스에 https를 적용할 경우, SSL 인증서를 VeriSign이나 Thawte, GeoTrust 등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므로 스스로 인증기관을 만들어 SSL 인증서를 발급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Ubuntu 18.04에 OpenSSL이 설치되어있어 스스로 서명한 ROOT CA(Self Signed Certificate)를 생성하여 사용하려고합니다. OpenSSL pem과 crt를 발급받는 전체 과정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급하신분은 하단 ex. 이후의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RSA 개인키 생성 # OpenSSL 접속 $ openSSL # 접속 후 OpenSSL> genrsa -out [[원하는 경로]]/[[파일명]].key 2048 # ex. genrsa -ou..

Server 2021.05.18

img 태그 공백 없애기

HTML 작업을 하다보면 태그에 margin: 0; padding: 0; 을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1 ~ 5px 의 공백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해결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왜 이러한 공백이 생기는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해결방법 두 가지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블록 요소로 속성을 변경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블록 요소로 속성을 변경 간단하게 태그에 css 속성으로 display: block; 을 추가하여 해결합니다. img { display: block; } 혹은 태그에 style 속성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vertical-align vertical-align 의 기본 값은 baseline 인데 이 값을 top 혹은 bottom 으로 변경해줍니다. **** 발생 원인 ..

FrontEnd/HTML & CSS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