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 4

소프트웨어 장인

Author: 산드로 만쿠소 지음 | 권오민 옮김 Date: 2021년 1월 23일 Publisher: 길벗 Score /5: ⭐️⭐️⭐️⭐️ Summary: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을까? Type: Development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스스로 선택한 커리어에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도구와 기술을 익히며 발전하겠다는 마음가짐이다.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은 책임감, 프로페셔널리즘, 실용주의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자부심을 의미한다. "너는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어?"라는 질문을 개발자가 되기 이전부터 많이 받아왔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나는 항상 "동료들에게 도움이 되는 개발자"라고 이야기해왔다. 부끄럽게도 나는 동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한다고..

독후감 2021.01.23

선언형 프로그래밍을 알아보자

코드리뷰를 받던 도중, 명령형인가 선언형인가를 생각하고 가능하면 코드를 선언형으로 생각하고 작성하는 편이 좋다는 코멘트를 받아 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코드리뷰 file_array: Array 을 받아 file_array 에 값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코드를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었습니다. const validateRequiredFile = (file_array?: Array) => { const hasFile =!!file_array ? file_array.length !== 0 : false; return hasFile; }; 이를 해석해보자면, 'file_array 가 undefined 라면 false 를 출력하고 file_array 의 크기가 0 일때는 false 아니면 true 를 리턴한다.'..

Language/TypeScript 2021.01.10

Typescript Enum이란?

Javascript와 다르게 Typescript에서는 Enum을 제공합니다. Enum이 무엇인지, Enum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Enum? enum 은 enumerated type(열거형)을 의미합니다. Enum은 값들의 집합을 명명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열거자들은 주로 식별자입니다. 예를들면 boolean 을 들 수 있습니다. 많은 컴퓨터언어들에서 사용자들이 새로운 열거형을 정의할 수 있게 하고있습니다. 기존 JS에서는 Enum을 제공하지 않아 상수들의 집합을 정의하고 싶은 경우 이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Enum이 필요했었습니다. 추가적 이점 추가적으로 Enum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수를 사용할때보다 ..

Language/TypeScript 2021.01.05

삼바의 2020 회고록

GIS 개발자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가된 삼바의 2020년은 어떤 한 해였는지 회고록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직 2020년을 돌아봤을 때 저에게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것은 이직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직을 통해 제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히할 수 있었고 새로운 회사의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며 일내적 그리고 외적으로도 많이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왜 이직을 하였을까? 전 회사는 정말 감사하게도 철학과를 나와 많은 것이 부족한 저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셨고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해주셨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로 더 나아가기 위해 이직이 필요하다 생각했고 그 이유중 가장 큰 이유 두 가지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동료 정말 이직을 한 이유를 말하라면 많은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지만 먼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함께 고민하..

Dev 2021.01.03